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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 역사

[풍속화] 기산 김준근이 그려낸 19세기 조선의 풍속과 일상 - 생업 ② 수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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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산 김준근의 풍속화_가마점, 1980년대, 독일 MARKK



[서울문화인] 지난 2020년 국립민속박물관에서 기산 김준근의 풍속화를 소개하는 《기산 풍속화에서 민속을 찾다》특별전이 진행되었다. 우리가 풍속화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은 단원 김홍도(金弘道, 1745〜?)나 혜원 신윤복(申潤福, 1758〜?)을 떠올린다. 또한 이 두 화가는 조선시대 그 어느 화가보다 국민적 사랑을 받고 있는 화가이기도 하다.


이처럼 풍속화하면 단원이나 혜원만이 풍속화만 기억하던 나에게는 조금은 생소했지만 그 방대함과 다양함에 놀랐다. 그래서 당시는 소개하지 못한 18세기 후반 조선의 풍속을 그려낸 기산의 풍속화를 소개하고 싶었다.


기산(箕山) 김준근(金俊根, 생몰년 미상)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없지만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활동했던 화가로, 부산의 초량을 비롯하여 원산, 인천 등 개항장에서 활동했고, 우리나라 최초로 번역된 서양 문학작품인 『텬로력뎡』(천로역정, 天路歷程)의 삽화를 그렸다고 알려진 인물이다. 기산의 그림은 예술적으로는 분명 단원이나 혜원에 미치지 못하여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화가이지만 그는 생업과 의식주, 의례, 세시풍속, 놀이 등 전 분야의 풍속을 그려내어 그림 주제가 다양한데다가 대부분 인물과 배경이 함께 그려져 있어 예술적·학술적인 가치가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미술사, 민속학 등 관련 분야 연구자들에게는 관심의 대상이다.


그동안 일반인들은 왜 그에 대해서 알 수 없었던 것일까 그가 그려낸 1,500여 점은 당시에 우리나라를 다녀간 여행가, 외교관, 선교사 등 외국인에게 많이 팔려나가서 현재 독일, 프랑스 등 유럽과 북미 박물관에 주로 소장되어 있다. 그의 작품이 대부분이 외국에 소장되어 있는 것은 기산의 그림 그리는 방식이라 말한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당시 한국을 찾은 서양인들의 주문에 의해 그려진 것으로 아마도 당시 이름난 화원들이 그려낸 작품은 그 수량도 많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눈에 비쳐진 이국적인 조선의 모습을 다양하게 담기에는 부족했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현재 파악되는 기산의 풍속화는 1,496점에 이르며, 당시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소개한 기산 풍속화는 프랑스 국립기메박물관 소장품(모사본) 87점(기메박물관 총 소장본은 170점), 독일 MARKK(구 함부르크민족학박물관) 소장품 79점, 국립민속박물관 소장본 28점 등 총 186점이었다.





이번 첫 화에서는 기산의 풍속화 가운데 생업과 관련된 풍속화 가운데 두 번째 수공업에 관련된 그림을 소개해 본다.



수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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